알라딘 전자책

검색

우리에게는 힘이 있어요

내인생의책

산드라 르구엔 (지은이), 스테판 니콜레 (그림), 유민정 (옮긴이)

2020-05-06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어른들은 자신이 힘이 없고, 돈이 없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물에 빠진 사람을 구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게 사람의 도리고, 당연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지금도 지중해에서, 대서양에서, 태평양에서 물에 빠져 죽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 많은 사람은 어떻게 그렇게 작은 배에 빼곡히 구명조끼 하나 믿고 올라탔을까요? 그들은 무엇을 잘못했기에 고국을 등지고 정든 고향에서 도망쳐 나왔을까요?
실제 난민들은 무엇을 잘못해서 난민이 되지 않습니다. 한 사람의 힘으로는 어떻게 할 수 없습니다. 태어난 나라가 독재자들의 나라이고 가난한 사회입니다. 그들이 아무리 자신의 삶을 꾸려나가려고 해도 국가라는 큰 힘 앞에서는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도망쳐나온 것입니다. 우리도 그들처럼 그들 나라에 태어나며 어쩔 수 없이 난민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우리도 그들처럼 작은 보트에 돈을 주고 위험한 바다를 건너고자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른 가운데 막상 물에 빠진 사람들이 나타나자 모른 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제주도 예멘 난민 사건이 그렇지요. 그들이 우리의 일자리를 빼앗아간다고, 치안을 불안하게 한다는 등의 이유를 들고 그들의 입국을 막았습니다.

우리에게는 힘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돕는 게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난민 친구들을 돕는 게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이 그림책에 나오는 자네트처럼 그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과 친구가 되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우리보다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라고 해서 매번 우리의 도움만 받을까요? 어떠한 인간관계에서도 한쪽이 일방적인 도움을 지속적으로 주는 관계는 없습니다. 책에 나오는 일리아드처럼 자네트에게 하늘과 별을 소개시켜 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처지가 어려운 사람을 돕는 데에는 그리 큰 힘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옆자리를 조금 비우고 그들과 함께하면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에게는 그만한 힘이 있습니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